구글 블로그 숫자로 된 페이지 네비게이션


서론

타 블로그 서비스를 접하다가 구글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은 숫자로 된 페이지 네비게이션(Numbered Pagination)이 없는 것에 대하여 많이 실망을 합니다. 저 또한 구글 블로그를 처음 사용했을 때에는 그런 간단한 기능도 없다고 실망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해결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만들 수 없는게 아니라 안만든거다

구글 블로그가 서비스를 시작한지 꽤 오래되었습니다. 그리고 숫자로 된 페이지 네비게이션을 찾는 것은 우리나라 사람들만 있는게 아닙니다. 당장 구글 검색으로 Numbered Pagination을 치면 그에 대한 글이 많이 존재하고 Numbered Pagination은 구글 뿐만아니라 워드프레스 이용자들도 많이 찾는 기능입니다. 그런 상황인데 구글 블로그를 담당하는 쪽에서 이 기능을 안만든다는 것은 조금 이상합니다. 그렇다면 이 기능은 만들 수 없는게 아니라 어떤 이유가 있어서 안만든거라 보시면 됩니다.

제가 워드프레스로 이 기능을 프로그래밍해봤고 1가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이 기능이 다른 기능들에 비해 서버 자원을 많이 먹습니다. 이 기능을 유지하려면 수시로 전체 포스트 수와 그에 맞춰서 숫자를 맞춰야합니다. 결국 저장된 모든 데이터들을 한번씩 다 훍어봐야합니다. 이게 다른 방법이 없는게 현재 포스트 숫자 값을 추적함과 동시에 그 주변의 숫자 값도 추적해서 표시해야하기 때문에 전체 포스트들을 적어도 한번은 순회해야합니다. 게다가 게시글 읽어들이는 방법이 이전 포스트로 넘어가면서 순서대로 읽어나가던지 역순으로 읽어나가야하는데 원하는 데이터만 읽는 방법따윈 없고 그런 구조가 있을거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구글 블로그에서 주어진 데이터 태그들과 위젯들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나 확인해보면, 주어진 데이터만 사용하게끔 되어 있기때문에, 직접 만들고 싶어도 만들 수가 없습니다. 물론 꼭 서버자원때문이 아니라 만들어진 구조 자체가 그런 기능을 갖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대안 해결책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방법은 RSS를 파싱하여 사용하는 방법인데, 단점이 자바스크립트이기 때문에 웹페이지를 로딩할 때 이 작업을 수행한다는 것이며, 글 수가 150개 이상인 것도 가능한 구조로 코딩해야합니다. 라벨에 맞추어서 링크를 조절 해야한다는 걸 고려했을때 그냥 차라리 안하는게 편합니다. 다른 유명 구글 블로그들도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구글에서 최대 피드 숫자를 500에서 150으로 줄인 것을 보았을때, 페이지가 로딩될때마다 피드를 불러와서 많은 블로거들이 서버에 어느정도 위해를 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 블로그에서 로딩되는 글은 500개가 최대입니다. 하지만 피드는 150개로 바뀌었습니다.

다른 대안책으로는 돈을 들여서 서버를 하나 구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저는 제 서버에서 PHP 앱을 만들어서 해결한 적이 있습니다.  싼 서버 하나를 구입하고 구글 블로그를 웹서버로 내세우면 블로그 내부에 추가 할 수 있는 기능이 무궁무진 합니다. 단, 블로그의 피드를 주기적으로 서버에서 저장한 뒤 앱으로 만들어서 내보내야겠죠.


작성자의 결론

포기하시면 편합니다. 그리고 숫자로 된 페이지 네비게이션은 생각보다 잘 쓰이지 않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오는 사람들은 보고 싶은 글만 보고 나가고 오랫동안 블로그를 방문하던 사람들은 다른 방법을 이용해서 글들을 보기때문에 이 기능은 필수 기능이 아닙니다.

익숙해진 사람들은 약간 블편하게 느낄 수도 있는데 불편하게 느끼는 것은 원래 보이던 것이 안보이거나 사용할 수 있던 게 안보여서 그런 거지 블로그에서 다른 글들을 볼 수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는 않는 편이 좋습니다.

물론 구글 블로그에 꼭 있었으면 하는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만,



블로그 글들을 위의 사진처럼 인덱스 페이지에서 출력하고 기본 페이지 네비게이션을 쓰면 숫자로 된 페이지 네비게이션의 필요성을 못느끼기 때문에 있어야 하는 기능조차도 아닙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