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오픈소스 음악 제작 프로그램 리눅스 멀티미디어 스튜디오 (LMMS)




저는 기본적으로 FL 스튜디오라는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DAW)을 사용하고 있기에 사람들이 제게 강좌를 요청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워낙 강좌 찍을 프로그램과 기술적인 부분이 해결이 안되어있었고, FL 스튜디오를 구입할 수 없는 환경의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할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물론 음악 제작은 대부분이 막대한 돈이 드는 곳이기 때문에 가상악기들은 대부분이 비싸고 그걸 보조하고 내장악기와 효과를 보유한 DAW도 비쌉니다.

사실 음악을 해서 성공하는게 아니라 돈이 있는 사람들이 음악을 하는게 현실입니다.

내일 먹을 것과 집세, 부양해야 할 가족을 걱정하는 사람들은 음악을 할 수 있는 시간과 여유도 없고, 지식도 없으며 할 시간이 주어진다해도 비싼 가격의 가상악기, 이펙터, DAW를 부담하기가 힘듭니다.
※ 물론 해내는 사람이 있기는 하지만 정상적이라면 도움없이는 절대 못합니다.

하여튼 지금은 기술도 좋아지고 많은 무료 오픈소스들이 생겼기때문에 리눅스 멀티미디어 스튜디오 (LMMS)라는 프로그램을 찾아서 강좌를 만들 생각입니다.

제가 직접 사용해서 확인해보았고, 음악작업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판단이 되어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LMMS는 FL 스튜디오와 인터페이스도 비슷하고 가상악기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단점이 있기는 합니다만, 버젼이 올라가면서 해결되거나 다른 방법으로 작업을 할 수 있고 프로그램은 한국어로 번역이 되어있으므로 컴퓨터 작곡/편곡에 관심있는 분들은 LMMS사이트로 가서 다운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