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스튜디오 방송 설정 방법 강좌





스트리밍을 하기위한 OBS 스튜디오 설정은 생각보다 꽤 복잡합니다. 제가 여러가지 테스트해보고 정한 최적의 OBS 스튜디오 스트리밍 설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


우선 설정의 일반의 출력 부분에서 방송 시 자동으로 녹화 옵션을 선택합니다.


출력

방송


오디오 트랙은 신경 안써도 됩니다. 1이 기본 설정입니다. FLV를 녹화에 이용할때에는 1로 해야합니다.

인코더는 보통 x264를 이용하면 됩니다. NVIDIA의 그래픽카드가 있는 경우에는 NVENC H.264를 사용합니다.

출력 배율 재조정은 화질이 많이 안좋아집니다. 하지만 1080p를 720p로 방송을 내보낼 경우에 출력 배율 재조정을 선택하고 1280x720으로 조정합니다. 720p를 사용하는 이유는 방송으로 출력하는 동영상 사이즈를 줄이는 것도 있고 방송을 보는 사람들이 1080p로 보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사용하는 것을 보통 추천하지 않습니다.

데이터율 제어는 CBR로 하고 비트레이트는 자신의 인터넷 속도에 따라 다릅니다. 인터넷 속도 1mbps당 750 비트레이트라고 보면되기 때문에 실제 인터넷 속도보다 낮게 잡아서 정하면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업로드가 14mbps이기 때문에 그보다 낮은 8mbps를 기준으로잡아서 비트레이트를 6000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는 https://www.speedtest.net/ 에서 확인하세요.

보통은 2500~6000(혹은 그 이상)으로 맞춥니다. 제가 추천하는 게임용 비트레이트는 6000이상이며 그 외의 경우에는 2500~4000 사이로 맞추면 될 것 같습니다.

키프레임 간격은 2초로 합니다.

프로파일은 main으로 하고 CPU 사용량은 veryfast로 합니다. 사양이 좋다면 점점 더 내려서 속도를 낮추면 됩니다. 느릴수록 화질이 좋습니다.

나머지는 기본 설정을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NVENC H.264의 경우에는 2패스 인코딩 사용을 선택해제합니다. 그리고 사전설정을 낮은 지연 시간 우수한 품질을 사용합니다.

녹화


녹화 형식을 .mkv로 합니다. mkv로 하면 왠만한 비디오 편집 프로그램에서 이용가능합니다.

나머지는 방송과 동일하게 설정하면 됩니다.


오디오


오디오에서는 자신의 장치설정에 맞게 설정하고 샘플레이트는 적어도 44.1khz로 하고 채널은 스테레오로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나머지는 기본 설정을 이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비디오


비디오에서 기본 해상도는 1920x1080으로 맞추고 츨력 (조정된) 해상도도 1280x720으로 맞춥니다. 츨력 (조정된) 해상도에 따라 녹화되는 비디오의 해상도도 정해집니다.

축소 필터는 Bicubic으로 사용합니다. 컴퓨터 사양이 좋다면 Lanczos를 이용해도 되지만 테스트를 해보고 사용해야합니다.

FPS는 30이나 60을 이용하면 됩니다. 대신 게임을 띄워놓고 스트리밍을 한다면 게임의 FPS를 공통 FPS 설정과 동일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나머지 설정

기본 설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필요하다고 느끼면 수정해도 되지만 OBS 스튜디오 자체가 스트리밍 전용으로 개발되었기때문에 기본 설정이 사실살 스트리밍 최적 설정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