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트위치 스트리밍 준비물





과거에는 버디버디, 싸이월드, 블로그가 대세였고 모두가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유튜브, 트위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이 대세입니다. 그 중에서 스트리밍은 단순히 돈을 위해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취미생활의 경지에 왔습니다. 이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스트리밍 준비물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필요 기기


게이밍 데스크탑 / 게이밍 노트북


왜 게이밍을 쓰느냐고 묻는다면 게이밍 전용 컴퓨터 사양이 무조건 컴퓨터 관련 작업에도 탁월하기때문입니다. 특히 비디오 편집 작업을 한다면 많은 양의 램과 높은 그래픽 카드 사양을 요구합니다. 게이밍이라는 타이틀이 붙은게 게임을 하는데 많이 사용되서 그렇지 각종 게임업계, 비디오, 디자인, 3D 관련 업종 등등 높은사양의 컴퓨터를 요구하는 업계에서는 기본 게이밍 데스크탑으로는 부족해서 업그레이드까지 합니다. 또 그걸로도 부족해서 다들 게이밍을 넘어선 슈퍼 컴퓨터가 필요하다고 느낍니다.

자금이 넉넉하다면 게이밍 데스크탑을 사는게 맞습니다. 게이밍 데스크탑은 구조적으로 좀 더 안정적이고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가 용이합니다. 다만 웹캠, 헤드셋, 마이크 (옵션) 등등 부가적인 것들을 따로 구입해야 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은 마이크와 웹캠이 보통 같이 따라 옵니다. 가성비로는 훌륭하다고 할 수 있으나 휴대성 때문에 데스크탑에 비해 사양이 떨어지고 구조적으로 열에 취약하고 소리도 많이 납니다. 업그레이드가 거의 불가능하기때문에 자금이 정말 없어서 혹은 가성비때문에 휴대하면서 사용할 노트북이 필요할 경우에만 게이밍 노트북을 이용하면 됩니다.

고사양의 게임 방송을 한다면 방송용 컴퓨터와 게임용 컴퓨터로 나누어 쓰는게 맞습니다. 컴퓨터 2대로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지만 초기 비용과 전기세가 만만치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 2의 모니터 (필요하지만 옵션)



필요합니다. 하지만 자금이 없는 상황에서 구입해야 할 건 아니라고 봅니다. 과거에 많은 스트리머들이 모니터 한 대로 모든 걸 해결한 걸 생각해야합니다. 자금이 충분하면 구입합니다.


웹캠 (옵션)


자기 자신의 얼굴은 넣지 않겠다하시면 필요없습니다. 또, 게이밍 노트북같은 경우에는 웹캠이 딸려오기 때문에 고화질이나 여러 기능을 원할 경우에만 구입하시면 됩니다.


게이밍 헤드셋 / 마이크 (데스크탑에서는 필수 노트북에서는 옵션)


스트리밍을 하는데 필요합니다. 노트북 같은 경우에는 내장 마이크가 딸려오는 경우가 있어서 옵션이지만, 자금이 될 경우에는 구입합니다. 음질이 다릅니다.


이어폰 (필수)


헤드셋이 있다면 구입할 필요없지만 없다면 하나 있어야됩니다.


게이밍 키보드 / 게이밍 마우스 / 게이밍 의자 (옵션)


자금이 될 경우에 구입하시면 됩니다.


다른 스트리밍 물품


사치에 해당하므로 자금이 될 경우에 구입하세요.


필요 소프트웨어


OBS 스튜디오/ 스트리밍 전용 프로그램


스트리밍을 하기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유료도 있고 무료도 있고 서비스를 하는데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하기도 합니다. OBS 스튜디오 설정 방법은 최적의 OBS 스튜디오 스트리밍 설정 방법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니 베가스/ 어도브 프리미어/ 샷컷/ Kdenlive


비디오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소니 베가스/ 어도브 프리미어는 자금이 되면 사용하고 안되면 무료인 샷컷/ Kdenlive를 사용합니다.


어도브 오디션/ 오다시티


오디오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어도브 오디션은 유료이고 오다시티는 무료입니다.


다른 프로그램


사치에 해당하므로 무료이거나 자금이 되면 이용합니다.


그 외의 것들


리스트림.io (restream.io)


동시 스트리밍을 위해 필요합니다. 트위치나 유튜브 하나만 사용하겠다면 필요없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